본문 바로가기
잠만보

한국 프로배구 2탄 (남자부 배구단)

by 정이가네 2020. 12. 15.

한국 프로배구 2탄 

 (남자부 배구단)

 

지난 시간에는 대한민국 프로배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프로배구 남자부 배구단들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자부는 2020년 10월 17일부터 2021년 4월 4일까지 7개 팀이 6라운드를 거치면서 팀 당 총 36경기를 뛰게 되며 월요일만 쉬고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매일 경기가 열립니다.

 

남자부 배구단 총 7개 팀들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현대캐피탈 배구단은 최태웅 감독이 이끌고 있으며, 연고지는 천안입니다. 남자부 배구단 중 가장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삼성화재 배구단과 라이벌 관계에 있습니다. 주요 선수로는 문성민, 전광인, 여오현, 최민호, 허수봉 등이 있으며, 얼마 전 대한민국 최고 센터인 신영석이 트레이드를 통해 한국전력으로 이적하게 되면서 큰 이슈가 되었는데요. 최태웅 감독이 리빌딩을 선언하며 대대적인 선수단 개편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삼성화재 블루팡스]

삼성화재 배구단은 고희진 감독이 이끌고 있으며, 연고지는 대전입니다. 창단 이후 김세진, 신진식 등 주요 선수들을 싹쓸이하면서 초창기 v-리그를 점령했으며, 안젤코, 가빈, 레오 등 뛰어난 용병들을 영입하면서 7연패라는 엄청난 성적을 올렸습니다. 주요선수로는 박상하, 지태환, 황경민 등이 있으며, 올해 고희진 감독이 지휘봉을 잡으면서 적극적인 트레이드를 통해 선수단을 대폭 물갈이해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대한항공 점보스]

대한항공 배구단은 로베르토 산틸리 감독이 이끌고 있으며, 연고지는 인천입니다. 한국전력에 이어서 2번째로 긴 역사를 자랑하는 배구단으로 주로 3위를 많이 차지했으며, 2016년 박기원 감독 부임 이후 리그를 대표하는 강팀이 되었으며, 올해 초 감독이 바뀌었습니다. 주요 선수로는 한선수, 정지석, 곽승석 등이 있으며, 객관적인 전력 상으로는 리그 내 가장 강팀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우리카드 위비]

우리카드 배구단은 신영철 감독이 이끌고 있으며, 서울이 연고지입니다. v-리그 출범 이후 최초로 창단한 팀으로 그동안 별다른 성적을 내지는 못하고 있었지만, 지난해 신영철 감독의 지도 아래 정규리그 우승이라는 성적을 받아 들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리그가 중단되는 바람에 포스트 시즌이 열리지 못하면서 최종 우승을 차지하지는 못했지만, 역대급 성적을 올리면서 신흥 강자로 올라섰습니다주요 선수로는 나경복, 한성정, 하현용 등이 있으며 삼성화재와 마찬가지로 올해 초 과감한 트레이드로 팀 구성원들을 대폭 변경하였습니다.

 

 

[OK금융그룹 읏맨프로배구단]

OK금융그룹 배구단은 석진욱 감독이 이끌고 있으며, 연고지는 안산입니다. 2014년 쿠바 국가대표팀 간판인 시몬 선수를 영입하면서 전력을 끌어올린 ok금융그룹은 창단 2년 만에 프로리그 출범이 후 삼성화재, 현대캐피탈, 대한항공 세 팀에게만 허락되던 챔피언결정전 결승에 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그 상대는 다름 아닌 8년 연속 우승에 도전하는 삼성화재였습니다. 모두가 삼성화재의 우승을 예상했지만 결과는 충격적인 ok금융그룹의 3전 전승 우승이었습니다. 그 이후 신흥 강자로 부상하였고, 올 시즌도 좋은 성적으로 순항 중입니다. 주요 선수로는 이민규, 송명근, 최홍석 등이 있습니다.

 

 

[KB손해보험 스타즈]

KB손해보험 배구단은 이상열 감독이 이끌고 있으며, 연고지는 의정부입니다. 리그 초창기부터 항상 중하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팀으로 단 한 번도 꼴찌를 한적도 없지만 2위 이상 진출한 적도 없을 정도로 성적이 좋지 않았던 팀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올해 이상렬 감독의 부임과 외국인 선수 케이타의 활약으로 현재 리그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주요 선수로는 황택의, 김정호, 김재휘 등이 있습니다.

 

 

[한국전력 빅스톰]

마지막으로, 한국전력 배구단은 장병철 감독이 이끌고 있으며, 연고지는 수원입니다. 남자부 팀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지만, 투자에 인색한 공기업의 한계로 인해서 성적이 안 좋다 보니 만년 꼴찌 팀의 이미지가 강합니다. 그러나, 올해 초 박철우의FA 영입과 신영석, 황동일의 트레이드를 통해서 한층 강력한 전력을 구축한 상태입니다. 주요 선수로는 박철우, 신영석, 오재성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프로배구 남자부 배구단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시간에는 여자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댓글